본문 바로가기
타뇨의 주방/타뇨의 레시피

소고기장조림, 엄마가 해주던 맛

by Joy_Tanyo_Kim 2017. 10. 9.
반응형

어릴 적에 엄마가 장조림을 참 많이 해주셨어요. 달걀 장조림도 종종 해주셨지만 그 중에서 소고기 장조림이 가장 맛있었던 것 같네요. 짭조름하게 만들어진 장조림을 밥 위에 올려서 먹으면 그렇게 맛있었죠. 어릴 때는 그만한 반찬도 없었던 것 같아요. 오늘은 추억의 장조림을 만들어 봤습니다. 소고기장조림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아주 조금 번거롭고 손이 가긴 하지만 맛있는 맛을 위해서라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지요. 소고기장조림 만들기 함께 보실게요. 



◀◀ 타뇨의 영상을 구독하고 싶으신 분들은 눌러주세요!



소고기장조림 밥반찬 밥도둑


▲ 소고기장조림 재료 : 소고기 우둔살(홍두깨, 아롱사태) 500g, 삶은 메추리알 20개, 간장 12큰술, 설탕 4큰술, 무 1/4개, 대파, 양파 1/2개, 통마늘 5개, 생강 1/2큰술, 소주(청주), 통후추 




▲ 우둔살은 기름이 없는 부위라서 장조림을 만들기에 딱 좋습니다. 정육점에 가서 장조림용 소고기 달라고 하면 아마 딱 좋게 잘라주실거에요. 만약에 덩어리로 구입을 하신다면 5cm 간격으로 큼직하게 썰어주시면 좋습니다. 



저는 대형마트 파킨세이브에서 이미 포장된 것들 중에 가장 저렴한 것으로 구입을 하다보니 정확히 마음에 드는 모양으로 구입하지는 못했어요. 메추리알도 미리 삶아서 준비해주세요. 




 ▲ 삶으면 결대로 잘 찢어지게 생겼습니다 ^^ 




▲ 차가운 물에 30분 이상 담궈서 핏물을 빼줬습니다. 정말 신선한 고기라면 누린내가 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왠만하면 이 과정을 거쳐 누린내를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끓는 물에 5분간 데쳐주고 차가운 물에 헹궈주세요. 




▲ 무, 양파, 마늘, 파, 생강, 통후추, 소주(또는 청주)를 준비해주세요. 




▲ 냄비에 데친 소고기를 넣고 그 위에 양파, 무, 파, 통마늘, 생강, 소주, 통후추, 고추를 넣고 끓여주세요. 무를 넣어주면 소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육수에 깊은 맛을 더해준답니다.




▲ 저는 살짝 매콤한 맛을 주고 싶어서 매운 타이고춧가루를 1큰술 넣었어요. 만약에 매콤한 맛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고춧가루는 생략해주세요.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강불에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중불로 40분간 더 끓여주세요. 거품이 생기면 계속 걷어내주세요. 




▲ 40분이 지나고 고기가 푹 익으면 고기는 건져내고 채나 면포를 사용해 육수를 걸러주세요. 면포를 사용하시면 기름까지 꼼꼼하게 걸러주기 때문에 더 좋아요. 저는 뉴질랜드에서 면포를 발견하지 못했어요^^;; 




▲ 종이컵 3컵만큼의 육수를 다시 냄비에 부어주고 준비한 간장과 설탕을 넣어주세요. 




 ▲ 먼저 메추리알을 넣고 10분간 끓여주세요. 




▲ 메추리알을 조리는 동안 소고기를 결대로 찢어주세요. 길쭉하게 재단한 고기가 아니라서 아주 작게 찢어졌어요. 여러분들은 소고기를 5cm로 길게 재단하셨을테니 더 찢기 편하실거에요. 




▲ 찢은 소고기를 냄비에 모두 넣어서 5분간 조리면 완성됩니다.  




▲ 너무 자박하게 조리지 않아도 괜찮아요. 많이 조리면 고기가 질겨지니 5분이상 조리지 마세요 ^^ 꽈리고추가 있으면 소고기를 넣을 때 함께 넣으면 좋아요. 저는 뉴질랜드에서 꽈리고추를 구하지 못했답니다. 한인마트에 갈 때마다 혹시나 꽈리고추가 나오는지 잘 체크해봐야겠어요. 초록색이 없으니 확실히 색감이 약간 아쉽긴 하네요. 



소고기장조림의 국물은 맛간장으로 사용해도 좋아요. 요리할 때 맛간장이 필요하다면 장조림 국물을 떠서 넣으셔도 아주 맛있답니다. 이제 한동안 저희 신랑 밥 반찬 걱정은 없을 것 같네요. 매운 타이고추를 넣었더니 소고기가 살짝 매콤해서 더 맛있는 것 같아요. 달짝하고 짭조름하면서 매콤한 맛까지 나니 정말 좋네요. 



▼▼클릭해서 채널구독하기▼▼



클릭, 타뇨의 추천글 →         소갈비찜 만드는법, 가을엔 보양식이지!

돼지등뼈감자탕 만들기, 집에서도 파는 것처럼 맛있게!

비닐봉지 정리, 간단하고 깔끔하게!

민들레김치 만들기, 쓴 맛이 건강에 좋다!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공감은 글쓴이를 향한 격려와 용기를 주는 것입니다.
더 좋은 글 쓰라고 토닥토닥, 격려해주세요


CopyrightⓒTANYO all reserved

반응형

댓글